Home English

logo

MENU
HOME > 해외문명탐방답사 프로그램 > 프로그램

해외문명

탐방답사

해외문명탐방답사 프로그램

소개
글로벌 리더스 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에서 지난 2004년부터 매년 한 차례 이상 진행 되었던 해외문명탐방답사를 지원합니다.. 2015년 여름에 계획된 유럽답사로 어느덧 제15회를 맞이하는 해외문명탐방답사 프로그램의 취지는 다음의 2가지입니다.

첫 번째, 해외문명탐방답사 프로그램은 역동적인 21세기에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갈 정치외교학부 학생들에게 동아시아 및 세계 유수의 국가들을 방문할 기회를 제공하여, 정치외교학부 학생들이 이론적 차원의 공부와 실천적 지식 사이에서 국제정치를 공부함에 있어 필요한 균형감각을 길러주고자 합니다.

두 번째 목적은 정치외교학부 학우들과 교수님들 사이의 친목도모와 단합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답사의 주체가 되는 것은 당해 연도의 2학년 정치외교학부 학생들입니다. 정치외교학부에서는 3학년 때에 전공을 배정받기 때문에 2학년 학우들 사이에 친교를 다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2학년 때에 해외답사를 통해 서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학우들끼리 협력하는 것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답사를 통해 우정을 다진 2학년들은 대학생활 내내 그리고 졸업 후에도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정치외교학부에서는 매년 해외문명탐방 답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꿈과 포부로 가득한 대학교 2학년의 시절을 뜻을 같이하는 정치외교학부 학우들과 함께 하는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이러한 좋은 기회를 잘 살리어 정치외교학부의 단합에 기여하고, 정치외교학부 졸업생들이 미래에 해외문명탐방의 경험을 살려 겨레와 세계에 기여하길 기대해 봅니다
프로그램안내
해외문명탐방 프로그램은 매 학기 개설되는 <국제정치의 길잡이>(1학점)을 신청하여 방문지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국제정치의 길잡이>은 20~30명을 정원으로 매년 봄 학기 1과목이 개설되며, 답사 방문지 관련 주제에 관한 소규모 특강 및 그룹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수강하는 학생들은 희망하는 주제에 따라 개인별 또는 팀별(2~4명) 연구를 직접 설계하고 발전시켜 최종 보고서 작성을 목표로 세미나를 운영합니다. 학생들은 답사 주제와 연계한 자료조사 및 리서치를 수행하며, 학기 말에는 예정된 답사지를 방문하여 개인별 혹은 팀별로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게 됩니다.
신청자격
1) 정치외교학부 2학년
2) 정치외교학부 3,4학년
3) 자유전공학부 외교학전공, 외교학 복수전공
* 비고 : 2)와 3)에 해당하는 학생은 국제정치의 길잡이(216B.429) 교과목 담당교수님의 허가를 받은 후 답사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답사시기와 답사기간
답사 시기는 학기가 끝난 직후입니다. 국제정치의 길잡이(216B.429) 수업이 종강한 6월 중순경에 떠나고 있습니다. 답사기간은 4일에서 7일 사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