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nglish

logo

MENU
HOME > 교수 - 학생 밀착형 학부 세미나 > 프로그램

교수 학생 밀착형

학부 세미나

교수 - 학생 밀착형 학부 세미나 프로그램

소개
21세기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주어진 지식만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탐구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에서는 이러한 글로벌 시대를 주도할 열린 지식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3~4학년 과정 학생들의 자율연구와 교수들의 밀착 지도를 결합한 개별연구・그룹연구 등을 진행하는 학부 세미나(undergraduate semina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2학년 과정의 해외답사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지적호기심을 학문적으로 발전시키고, 4학년 과정의 졸업논문 작성 전 단계에서 기초적인 연구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정치외교학부 학부 세미나 프로그램은 주제별로 소규모 세미나나 그룹을 형성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주제 선정부터 최종적인 논문 작성까지 진행하고, 전 과정에서 담당교수의 지도를 받는 ‘교수-학생 밀착형’으로 운영됩니다.

기본적인 사회과학 글쓰기와 자료조사방법, 연구설계 등에 대한 지도를 받고 세미나와 필드 리서치를 수행함으로써 학부생들에게 본격적인 연구의 장을 열어주고자 합니다. 또한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 간의 소통을 촉진하고, 우수과제들에 대한 시상 및 출판을 통해 학부생들이 자신의 잠재적 역량을 끌어내어 글로벌 인재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프로그램안내
학부 세미나 프로그램은 매 학기 개설되는 <글로벌리더십연습>(3학점)을 수강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글로벌리더십연습>은 10~15명을 정원으로 매 학기 2~4과목이 개설되며, 주제별로 구성된 소규모 그룹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수강하는 학생들은 원하는 연구주제에 따라 개인별 또는 팀별(2~4명) 연구를 직접 설계하고 발전시켜 최종 논문작성을 목표로 세미나를 운영합니다. 주제와 연계하여 자료조사 및 필드 리서치를 위한 소규모 학술답사를 조직할 수도 있으며, 중간발표・기말발표를 진행하여 연구결과를 교류하는 기회도 가집니다. 학기 말에는 우수과제들을 선정하여 시상을 하고, 추후 출판까지 진행합니다